1. 쌍둥이가 한 사람으로 살아가는 이야기
제 개인적인 애정이 가득 담긴 애니메이션을 소개하겠습니다. 바로 '미기와 다리'라는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미스터리, 서스펜스물이며 감독은 만큐입니다. 그리고 원작은 바로 직전에 소개했던 '사카모토입니다만?'의 작가 사노 나미 작가의 만화책입니다. 방영 시기는 2023년 10월입니다.
이 작품의 줄거리는 이러합니다. 1990년 2월 고베시 기타쿠 오리곤 마을의 아동 보육 시설에는 쌍둥이 소년인 미기와 다리가 살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유복하고 온화하지만 노부부인 소노야마 부부가 양자를 입양하기 위해 보육원에 찾아옵니다. 하지만 그들은 여건상 한 명만을 원했고, 어머니의 복수를 위해 오리건 마을에 들어가야 했던 미기와 다리는 쌍둥이라는 사실을 숨기고 대외적으로는 '소노야마 히토리'라는 한 명의 아이로 입양됩니다. 그 둘은 그렇게 정체를 숨기고, 소노야마 히토리라는 한 사람을 연기하면서 살게 됩니다. 이들은 쌍둥이라는 특성을 활용해 소노야마 가문의 노부부에게 큰 사랑을 받습니다. 바로 손이 컸던 양어머니인 소노야마 요코가 양조절을 실패해 잠발라야를 많이 만들자, 쌍둥이는 서로 교대해가면서 어머니가 만든 음식을 맛있게 다 먹습니다. 또 양아버지인 소노야마 오사무가 안마를 부탁하자 쌍둥이는 뒤에서 동시에 안마를 시작해 마치 손 4개가 안마하는 것처럼 느끼게 만듭니다. (실제로도 두 사람이 동시에 안마를 하니, 손 4개가 맞음) 아무튼 처음에 미기와 다리 형제가 한 사람인척 하면서 하는 트릭들이 사노 나미의 전작 '사카모토입니다만?'의 병맛 개그를 생각나게 하면서 웃겼습니다.
2. 캐릭터 소개
이 작품의 주인공은 쌍둥이인 미기와 다리입니다. 미기는 쌍둥이 동생입니다. 이름의 유래는 오른쪽이라는 뜻입니다. 이름처럼 가르마가 오른쪽에 나있습니다. 다리와는 달리 밝고 순진하며 단순한 성격입니다. 양어머니를 매우 사랑하고 상당히 대식가이며 예술적인 능력이 있습니다. 또 다른 주인공인 다리는 쌍둥이 형입니다. 이름의 유래는 왼쪽이라는 뜻의 히다리에서 왔습니다. 미기와 마찬가지로 이름처럼 가르마가 왼쪽에 나 있습니다. 미기보다는 냉정하고 침착합니다. 미기에 비해 비교적 입이 짧은 편이지만, 양어머니가 만들어주신 오므라이스는 매우 좋아합니다.
그리고 미기와 다리를 입양한 소노야마 가의 부모님입니다. 양아버지인 소노야마 오사무입니다. 그는 인자하고 다정한 성격이며, 나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들과 놀아주기 위해 노력합니다. 양어머니의 이름은 소노야마 요코입니다. 요리를 잘하고 손이 크며 체리파이를 아주 잘 만듭니다. 아이들을 매우 좋아하고 헌신으로 키워줍니다.
이 애니메이션의 특징은 가면 갈수록 진지해지는 휴먼 드라마라는 점이 있습니다. 이 만화에는 큰 반전의 요소가 많이 있습니다. 스포일러를 읽지 않고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간단한 배경 설명을 하면, 미기와 다리는 어린 시절에 어머니를 잃고 보육원에 맡겨집니다. 너무 어린 시절이라 잘 기억은 안 나지만 그들은 어머니가 그들의 앞에서 죽었다는 것과 본인들이 오리곤 마을에서 살았다는 사실만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오리곤 마을 사람 중 누군가가 어머니를 죽였다고 생각하여 죽인 그 범인을 찾아 복수하기 위해 오리곤 마을에 잠입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오리곤 마을 사람들과 살아가는 내용, 양부모님과의 일화들 그리고 범인을 찾아나가는 내용으로 전개됩니다. 뒤로 갈수록 놀라운 장면이 많이 나오지만 스포일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말을 아끼겠습니다.
3. 가족을 만들어낸 그들의 이야기
이 작품은 원작 작가인 사노 나미의 유작으로 남았습니다. 사노 나미 작가는 2023년 8월 5일 암으로 인해 투병 1개월만에 갑작스럽게 사망하였습니다. 이 날은 애니메이션 방영 2달 전이었습니다. 그래서 애니메이션의 마지막도 사노 나미 작가의 명복을 빌면서 끝납니다. 개인적으로 사노 나미 작가의 작품 모두를 재밌게 본 한 사람으로서 참 아쉬운 마음이 컸습니다. 특히 이 미기와 다리라는 작품을 보고 여전히 작가의 따뜻한 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역시 미친 작가구나 하는 부분도 있어서 흥미롭게 보았었습니다.
컨셉 자체가 신박하여서 어느정도 예상은 하고 있었지만 뒷부분에 조금 기괴한 연출 및 섬뜩한 장면이 있습니다. 보기 힘드실 수 있으나 그 부분 외에는 사랑스러운 형제와 가족들 그리고 친구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조금은 염두에 두시고 시청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피로 엮여지지 않아도 서로를 가족으로 받아들인 이야기를 좋아합니다. 피보다 더욱 강하게 엮여서 서로에게 끊을 수 없는 연결고리를 만들어낸 가족들의 모습이 너무나 벅차오르는 것 같습니다. 미기와 다리 이야기도 그렇습니다. 이들은 두 형제 외에는 아무도 믿을 수 없었지만, 마지막에는 사랑하는 가족과 친구들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미기와 다리는 왓챠,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그리고 라프텔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너무나 재밌게 봤던 이 애니메이션을 추천합니다.
총평: ★ ★ ★ ★ ★ 5.0 불완전한 이들이 만들어낸 가족이야기 . 강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