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블루 자이언트 작품 소개
이번에 소개할 애니메이션은 '블루 자이언트'입니다. 장르는 드라마, 음악이며 감독은 타치카와 유즈루입니다. 각본은 NUMBER 8이 맡았습니다. 개봉일은 일본 기준으로 2023년 2월 17일이고 한국에서는 2023년 10월 18일에 처음 개봉을 했지만 2024년 10월 18일에 재개봉한 적이 있습니다. 이 영화는 일본의 장편 만화 '블루 자이언트'를 원작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영화입니다. 원작팬들을 위한 선물 같은 작품이기도 합니다. 원작 작가는 이시즈카 신이치입니다.
줄거리는 이러합니다. 강가에서 홀로 색소폰을 불던 고등학생 '다이'는 세계 최고의 재즈 플레이어에 도전하기 위해 성인이 되자마자 도쿄로 항합니다. 우연히 재즈 클럽에서 뛰어난 피아노 연주 실력을 보이는 천재 피아니스트 '유키노리'를 만나 밴드 결성을 제안합니다. 그리고 '다이'의 고등학교 동창이자 평범한 대학생이던 '타마다'가 초보 드러머로 합류하면서 밴드 'JASS'가 결성됩니다. 10대의 마지막을 재즈에 바치고자 하는 이들의 치열한 연주가 시작됩니다.
블루 자이언트의 주인공들 JASS의 구성원을 소개하겠습니다. 첫 번째로는 '미야모토 다이'입니다. 다이는 미야기현 센다이 출신으로 중학교 시절 절친인 슈헤이의 권유로 접하게 된 재즈 공연의 색소폰에 빠져 그 길로 재즈 연주자가 되기로 결심합니다. 3년동안 하루도 빼놓지 않고 연습을 반복하다 우연히 만나게 된 유이에게 교습을 받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재즈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두 번째 주인공은 사와베 유키노리입니다. 그는 피아노교실을 운영하는 어머니의 영향으로 4살부터 피아노를 치기 시작했습니다. 연주 실력이 매우 뛰어나고 밴드의 작곡도 도맡아 할정도로 작곡에서 두각을 드러냅니다. 직설적인 어투로 인해 삐딱해 보이기도 하지만 본인의 한계를 인정하고 고쳐나가는 모습도 보입니다.
세 번째 주인공은 타마다 슌지입니다. 다이의 고등학교 친구로 졸업 후 도쿄에 있는 대학에 진학하면서 다이가 슌지의 집에서 신세를 지게 됩니다. 다이의 재즈에 대한 진지한 태도를 보고 드럼을 시작하면서 다이와 유키노리의 유닛에 합류하게 됩니다. 처음엔 초보였기 때문에 유키노리에게 무시도 당하지만 엄청난 노력으로 마지막엔 멋진 드럼 솔로까지 해냅니다.
2. 블루 자이언트 장점과 특징
이 애니메이션은 원작 1부의 3권 후반부터 10권까지의 내용을 다뤘습니다. 음악감독이 우에하라 히로미인만큼 사운트 트랙이 훌륭합니다. 그 중 추천하는 사운드 트랙은 'First Note'입니다. 이 곡은 극중 유키노리가 JASS를 위해 작곡한 곡으로 리드미컬한 색소폰과 박자에 딱딱 맞는 드럼 소리가 멋진 곡입니다. 그리고 화음으로 받쳐주는 피아노 소리는 두말 할 것 없이 최고입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곡들은 각성한 유키노리의 피아노 솔로가 들어간 'Count on me'와 슌지의 첫 드럼 솔로가 삽입된 'We will'입니다. 영화 내에서도 특히 소름돋던 부분이었는데 역시나 너무 멋진 음악들입니다.
블루 자이언트는 오직 재즈를 앞세워 재즈에 대한 예찬과 라이브 연출에 시간을 많이 할애했습니다. 덕분에 극의 이야기는 상대적으로 평이하지만 라이브가 시작되면 애니메이션만이 가능한 화려한 연출과 효과들이 눈과 귀를 즐겁게 만듭니다. 종합 관객 평으론 CGV 에그지수 98%를 찍으며 압도적인 호응을 받았습니다.
3. 블루 자이언트 아쉬운 점과 총평
이 애니메이션은 원작 팬들에게 주는 선물과도 같은 영화입니다. 만화책으로도 충분히 큰 감동을 주었지만 상상으로만 하던 음악들을 훌륭한 연주로 들을 수 있다는 점에서 추천할만 합니다. 음악감독인 우에하라 히로미는 유명한 재즈 피아니스트로 버클리 음대를 나왔고 현재까지도 가장 유명한 음악가입니다. 극중 피아니스트인 유키노리의 모든 연주를 담당할뿐만 아니라 블루 자이언트의 모든 곡들을 맡아서 제작했는데 곡들이 모두 너무 훌륭해서 원작의 감동을 제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만화 원작을 보지 않은 관객들은 초반에 살짝 지루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주인공인 다이가 왜이렇게 색소폰에 진지한지, 도쿄에는 왜 올라왔는지 등 원작을 읽지 않으면 이해하기 힘든 지점들이 조금 있습니다. 원작을 보고 영화를 보는 것을 추천하며, 원작을 읽지 않았더라도 조금만 참고 보면 중후반부의 연주 장면을 즐기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스피커 좋은 곳에서 관람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블루 자이언트 쿠키는 마지막에 짧게 있습니다. :)
★ ★ ★ ★ ☆ 4.0 훌륭해요!
한줄평: 만화 원작을 보고 관람하길 그리고 사운드 좋은 곳에서 관람하기